-
찬바람을 맞으면 왜 피부가 가려울까? | 찬바람 알레르기 원인, 증상 및 대처 방법 / 한랭 두드러기(Cold Urticaria)궁금한 이야기/일상 2024. 11. 10. 23:29728x90반응형
찬바람 알레르기는 차가운 공기에 노출될 때 발생하는 알레르기 반응으로, 저를 포함해 많은 사람들이 겨울철에 겪는 불편한 증상입니다.
겨울이면 전신을 옷으로 꽁꽁 감추는 데도 불구하고 손과 얼굴(볼), 그리고 특히 허벅지에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아니 허벅지는 대체 왜…? ㅠㅠ)저는 보통 추운 밖에 있다가 따뜻한 실내로 들어오면 증상이 나타나는데, 가끔 밖에 있을 때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고 가려우면 정말 곤란하더라고요. 남들 앞에서 좀 창피하기도 하고…ㅎㅎ
그래서 이번에 찬바람 알레르기의 원인, 증상, 그리고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찬바람 알레르기의 원인
사실 찬바람 알레르기의 원인은, 음식 알레르기처럼 딱 명확하게 있는 게 아니라 여러 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1. 혈관 수축
차가운 온도는 피부의 혈관을 수축시키죠. 그래서 혈류를 감소시키는데, 이로인해 피부가 자극받아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신경 자극
추운 환경은 피부의 감각 신경을 자극하여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피부 건조
찬바람은 대개 건조한 공기와 함께하여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갑니다. 그리고 건조한 피부는 가려움증을 유발하게 되죠.
4. 면역 반응
차가운 온도에 노출되면 면역계가 반응하여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찬바람 알레르기의 증상
찬바람 알레르기 증상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 가려움증
- 피부 발진 또는 두드러기
- 차가운 공기에 노출된 부위의 따뜻함 또는 붉어짐
- 기침, 재채기, 코막힘 등 호흡기 증상
위의 증상 중, 저는 재채기나 코막힘 등 호흡기 증상은 없는데
가려움중, 두드러기, 그리고 두드러기가 난 그 부위의 발열이 있어서ㅠㅠ
혼자 있을 땐 어쩔 수 없지... 하고 참지만, 지인들과 있을 땐 왠지 창피해서 더 붉어지고 가려워지는 것 같더라고요..
정말 불편한데, 이 알레르기의 대처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놓으면 좋겠죠?
찬바람 알레르기 대처 방법
찬바람 알레르기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적절한 복장
너무나도 당연한(?) 방법이자, 확실한 방법이죠.
외출 시 따뜻한 옷으로 피부가 차가운 공기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2. 보습제 사용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충분한 보습제를 사용하여 피부 수분을 유지합니다.
작은 휴대용 크림이나 핸드크림을 가지고 다니면서 수시로 바르는 것이 좋겠죠?
저는 향이 없는 핸드크림과 향이 나는 핸드크림, 두 종류를 늘 들고 다닌답니다...
(향이 있는 건 손에, 없는 건 얼굴이나 목 등에 바르기 위해ㅠㅠ)
3. 알레르기 전문 상담
증상이 심각하거나 지속되는 경우, 피부과나 알레르기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릴 때 동네 피부과에 가서 상담하고 받아온 약이 정말 잘 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지금 생각해보면 바세린이었던 것 같기도 하고...
4. 환경 조절
실내의 공기를 한번씩 환기시키되, 가습기를 사용하여 건조한 환경을 피하도록 합니다.
실내에서도 적절한 습도 유지가 중요합니다.
'찬바람 알레르기' 라는 말을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엔 뭐 그런 알레르기가 있나, 말만 갖다 붙이면 다 알레르기인가- 했었거든요.'찬바람 알레르기'는 한랭 두드러기(Cold Urticaria)라는 정확한 병명도 존재한다는 사실!
그리고 한랭 두드러기의 대처 방법으로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피부를 최대한 차가운 환경, 즉 추위에 노출하지 않는 것!만약 증상이 심해지거나 지속된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받을 것.
잘 기억하고 있다가 밖에서 곤란한 일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올해 겨울은 몸도 마음도 많이 춥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반응형'궁금한 이야기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의 종류 - 카페오레 vs 카페라떼 / 카푸치노와 카페라떼의 차이, 마끼야또, 플랫 화이트, 카페모카 특징과 차이점 (1) 2024.12.08 후시딘, 마데카솔 사용기한 / 사용기한이 지난 연고 부작용 및 처리 방법 (2) 2024.11.15 토마토는 야채인가, 과일인가? / 가지, 고추도 과일이다? / +야채와 채소의 차이 (3) 2024.10.23 흐린 날에도 선크림은 필수! / 상황별 선크림의 올바른 사용법 (feat. 그냥 맨날 바르세요…) (11) 2024.10.09 해외직구 관부가세란? 관부가세 계산하는 방법(추천 사이트) (2) 2024.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