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이란 단어는 요즘 젊은 세대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단어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전에 당뇨병과 합병증, 그리고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 그 전에 당뇨병이라는 게 어떻게, 왜 생기는 건지를 안 짚어 봤더라고요.
저는 찾아보기 전까지 당뇨라는 게, 단순히 단 걸 많이 먹어서 생기는 병인 줄 알았거든요. (단 걸 많이 먹는다 → 혈당수치가 오른다 → 당뇨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그래서 아직 한 번도 먹어 본 적은 없지만, 보기만 해도 머리가 아찔해지도록 달 것만 같은 탕후루가 유행이란 소리에 어떤 맛인지 궁금하기 보다는 걱정부터 앞서더라고요. 어린 당뇨 환자가 많아질까 봐…
당뇨병은 합병증을 앓게 될 확률이 높아 더욱 무서운 병인데, 현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직면하는 질병이며, 우선 원인에 대해 이해해야 예방 및 치로도 정확하게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당뇨병의 주요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유전적 요인 이는 가장 흔하게 알려진 원인 중 하나입니다. 부모님 중 한 분이라도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본인도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40% 라고 합니다. 만약 두 분 모두 당뇨병이라면 70% 의 확률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하네요.
2. 생활습관 생활습관도 많이들 들어보셨을 텐데요. 운동 부족, 과체중, 비건강한 식습관 등은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피자, 햄버거와 같은 패스트 푸드 음식이나 탄산음료와 같은 고칼로리 음식을 섭취하고 운동을 충분히 하지 않으면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환경적 요인 주변 환경이 당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흡연 등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세 가지 외에도 당뇨병의 원인은 다양하며, 미리 알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식습관을 개선하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하면 당뇨병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을 하지 않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등의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면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자신 스스로 당뇨가 의심이 된다던가, 저처럼 당뇨병이 두려운 분들은 지금부터라도 당뇨에 걸리는 이유/원인 등 당뇨병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실천해 보도록 합시다. 우리 모두 건강하고 즐겁게 오래오래 살아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