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등산이나 산책을 즐기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곰과 같은 야생동물을 만나는 사례가 간혹 보고되고 있습니다. 일본에 사는 지인의 말에 따르면, 특히 요즘들어 곰들이 사람들 생활 반경에 나타나 공격해서 중상 및 사망한 사례가 부쩍 많아졌다고 하더라고요. 우리나라 일부 지역의 산에서도 반달가슴곰의 출현 소식이 가끔 전해지곤 하죠. 곰은 기본적으로 사람을 피하려 하지만, 갑작스럽게 마주칠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책이나 등산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곰을 만났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미리 알고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곰을 만났을 때 주의사항
① 도망치지 않는다 본능적으로 도망치고 싶겠지만, 곰은 사람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에 달리면 오히려 추격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곰 달리기 속도가 시속 40km 이상이라고 하네요.)
② 갑작스러운 행동을 피한다 큰 소리로 소리를 지르거나, 곰을 자극하는 행동은 위험합니다. 곰이 위협을 느끼면 공격할 수 있습니다.
③ 거리를 유지한다 곰을 발견했다면 서서히 뒤로 물러나며 시야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이때 등을 보이지 않고 곰을 주시하면서 천천히 움직입니다.
반응형
야생곰이 출몰하는 일본의 어느 산에서 등산을 하던 한 등산객은 산길에서 곰과 10미터 거리에서 마주쳤습니다. 당황한 등산객은 곰과 눈을 마주친 채 천천히 뒤로 물러났고, 일정 거리를 두자 곰이 반대 방향으로 사라졌다고 합니다. 이 사례는 갑작스럽게 달리거나 큰 소리로 위협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응한 것이 안전으로 이어진 좋은 예라고 볼 수 있죠.
구체적인 대처법
호랑이 굴에 들어가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는 말이 있죠. 그... 것과는 사실 뉘앙스가 조금 다르긴 하지만 ㅎㅎ 어쨌든 야생 곰과 마주쳤을 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할까요?
① 침착하게 행동하기 곰이 멀리 있다면 조용히 물러나며 거리를 확보합니다.
② 먹이를 주지 않기 아무리 무시무시한 짐승이어도 새끼들은 모두 귀엽죠. 귀여움에 속아 곰에게 먹이를 던져주면 곰이 사람을 먹이와 연결 지어 더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아기 곰이어도 말이죠. (주변에 엄마 곰이 있을 확률이 높음)
③ 큰 몸집처럼 보이기 곰이 접근한다면 두 팔을 들어 올리거나 옷을 펼쳐 자신을 크게 보이게 합니다. 단, 공격적으로 보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는데요. 사실 이 방법은 현실적인 방법이라기 보다는 조금 조심스럽네요.
④ 곰 스프레이 준비 해외에서는 곰 스프레이(페퍼 스프레이)를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흔치 않지만, 곰이 자주 출몰하는 지역에서는 대비용으로 하나 정도는 몸에 지니고 다니는 것이 좋겠습니다.
⑤ 최악의 상황 대비 곰이 공격해 온다면 머리와 목을 보호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바닥에 엎드려 몸을 웅크리고, 손으로 목덜미를 감싸며 최대한 움직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존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말이죠.
예방이 최선
사실 가장 좋은 대처 방법은, 곰을 직접 마주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주칠 수도 있겠죠.
곰이 자주 출몰한다는 곳에 산행을 할 때는 혼자 다니지 말고 여럿이 함께 다니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리고 종이나 방울을 달아 소리내어 걸으면 곰이 미리 사람의 기척을 알고 먼저 피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음식물 쓰레기를 아무데나 버리지 않고 챙겨 내려오는 것도 곰의 접근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산책이나 등산 중 곰을 만나는 일은 흔치 않지만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며, 한 번이라도 겪게 되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큰 사건이 됩니다.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며, 무엇보다 예방에 힘쓰는 것이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께서는 산행 전 이러한 대처법을 미리 숙지해 두시고, 안전한 산책을 즐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