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피를 끊었을 때 나타나는 몸의 변화궁금한 이야기/건강 2024. 12. 15. 06:45728x90반응형
현대인들의 필수품에서 빠질 수 없는 것들 중 하나가 바로 커피죠.
저도 거의 매일, 하루에 한 잔 이상씩은 꼭 마시는 것 같습니다.아침에 일어나서 커피 물부터 올리는 것이 이젠 습관이 되어버렸는데요.
커피에 많은 이점도 있지만, 오늘은 반대로 안 좋은 점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아니, 안 좋은 점에 대해서, 라기 보다는
커피를 안 마셨을 때 몸에서 나타나는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겠다는 말이 더 정확하려나요? ㅎㅎ저를 포함하여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즐겨 마시지만,
카페인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 여러 가지 신체적, 정신적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유불급! 뭐든 넘치도록 많이 하면 안 좋아지는 건 당연한 것이겠지요...)
먼저 커피와 카페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요.
커피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음료 중 하나이죠.
모두 아시다시피 그 주성분은 카페인입니다.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피로를 덜 느끼게 하고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카페인에 의존하게 되면, 이를 끊었을 때 다양한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답니다.
마치... 금단증상처럼 말이죠(?)
반응형
커피를 끊었을 때 나타나는 신체적 변화
커피를 끊었을 때 가장 먼저 느끼는 변화는 신체적 증상입니다.
●두통
커피를 끊으면 많은 사람들이 두통을 경험합니다. 이는 카페인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졌기 때문인데요.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를 갑자기 끊으면 혈관이 다시 확장되면서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보통 1주일 정도 지속되며, 그 후에는 점차 완화된다고 합니다.
● 피로감
카페인을 끊으면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페인은 에너지를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를 끊으면 몸이 에너지를 회복하는 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시기에는 충분한 수면과 영양 섭취가 중요합니다.
● 수면의 질 향상
카페인은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 중 하나로 정말 유명하죠.
오죽하면 공부하는 학생들까지 잠을 포기하겠다며 커피를 찾는 경우가 왕왕 있을 정도입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커피(카페인)를 끊으면 깊은 수면을 취할 수 있게 됩니다.
● 불안감 감소
카페인은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그래서 커피를 끊으면 불안감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좀 더 구체적인 이유로는, 카페인으로 인한 신경계 자극이 줄어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커피를 끊은 후에는 더 안정되고 차분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 소화기 건강 개선
커피는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커피를 끊으면 위장 건강이 개선될 수 있으며, 소화 불량이나 속쓰림 같은 증상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728x90
물론 신체적 변화 외에, 정신적인 변화도 나타납니다.
● 집중력 변화
처음에는 집중력이 떨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카페인에 의존하지 않는 새로운 집중력을 찾게 되죠.
이는 장기적으로 더 건강한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기분 변화
커피를 끊은 후에는 기분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우울감이나 불안감을 느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기분이 안정되고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카페인으로 인한 기분(감정)의 기복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커피를 끊는 방법?
커피를 '끊어야지!' 한다고 쉽게 끊을 수 있을까요?커피를 끊는 것은 쉽지 않지만, 보다 수월하게 끊을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우선, 카페인 섭취를 서서히 줄여가는 것이 좋겠죠.
하루에 마시는 커피의 양을 조금씩 줄여가며, 대신 허브차나 물을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몸의 피로를 덜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뭐
사실 저도 커피를 완전히 끊을 생각은 없는지라, '여러분 반드시 끊으세요!! 위험합니다!!' 라는 입장은 절대 아닙니다. ㅋㅋ
하지만 과하게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는 점은 항상 기억하고, 하루에 1~2잔 정도로 스스로 타협해보려 합니다.그... 마치... 술처럼 말이죠. ㅎㅎ
반응형'궁금한 이야기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황의 영양성분 및 효능과 부작용, 강황 요리 (1) 2024.12.04 (유산소) 계단 오르기 운동의 효과와 올바른 방법 정리 (2) 2024.12.01 하루 만 보 걷기보다 효과 좋은 운동? - 인터벌 워킹, 걷기 운동법 (2) 2024.12.01 잘 자는 방법 /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법 (0) 2024.11.27 초콜렛은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될까? | 피로 회복에 좋은 간식 소개 (0) 2024.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