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S바이러스 증상 및 특징, 치료와 예방법궁금한 이야기/건강 2024. 6. 4. 23:28728x90반응형
지인이 약속을 다음으로 미루자고 합니다.
아이가 RS 바이러스에 걸렸다고 말이죠.
병원에 가보기 전엔 그냥 흔한 기침, 콧물 감기인 줄 알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증상이 점점 악화되고 급기야 열까지 나는 바람에 소아과에 갔더니 RS바이러스 진단을 받았다고 하네요.'기침', '콧물', '열'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질환은 아무래도 감기, 독감, 인플루엔자, 코로나19… 등등 인데요.
RS 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해 알아봅시다.
RS 바이러스 감염증은 호흡기 감염을 일으키는 RS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특히 생후 2세까지의 영유아에게 매우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전염력이 강한데다 여러번 감염될 수 있어 대부분의 아이들이 한 번 이상 감염된다고 합니다.
보통 9월부터 유행이 시작되어 초봄까지 지속되지만, 최근에는 여름부터 유행하기 시작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네요.
RS 바이러스는 한 명이 걸리면 그 옆의 친구도 높은 확률로 감염이 될 정도로 전염력이 강해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같은 곳에서 쉽게 전염되므로 감염 예방에 특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그렇다면, RS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반응형
◆RS 바이러스 증상
감염 시 발열과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대부분의 경우 경증으로 끝납니다.
하지만 기침이 심해지고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잠복기는 대략 2~8일로, 처음 감염된 아이들 중 약 70%는 며칠 내에 회복되지만, 일부는 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특히 조산아나 심장, 폐 질환이 있는 아이들, 그리고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더 심각한 상태로 진행될 위험이 있습니다.
증상이 일반 감기와 비슷해서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요,
열이나고 콧물 및 기침 증세가 있으면 소아과 혹은 내과(이비인후과)로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염 시 대처 방법
현재 RS 바이러스에 대해 특별한 항바이러스제는 없으며, 주로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를 합니다.
제 지인도 아이 콧물약과 기침을 완화시키는 약만 받았다고 하더라고요.
중증의 경우에는 산소 투여나 수액 주입, 호흡 관리가 필요할 수 있으니 의사의 진단과 판단에 따르는 것이 좋겠습니다.◆RS바이러스 예방 방법
RS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방법은 다른 감기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방법과 같습니다.
- 손 씻기 : 비누와 물로 최소 20초 동안 꼼꼼히 손을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기침 예절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나 팔꿈치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합니다.
- 환경 소독 : 집안과 자주 만지는 물건들을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소독해야 합니다.
- 감염자와의 접촉 피하기 : RS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을 가능한 한 피해야 합니다.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는 어린 아이라면 원을 며칠간 쉬는 것도 한 방법이겠죠?
참, 위에서 어린 유아들, 어린이들이 많이 걸린다고 했는데, 물론 어른들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위의 예방 조치를 철저히 지키면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한다면, RS 바이러스 감염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손씻기와 주변 환경 청결하게 하는 것은 RS바이러스 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들도 예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반응형'궁금한 이야기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철 수박의 효능 / 물 대신 수박? (0) 2024.06.19 [여름 제철 과일] 6월 , 7월 , 8월 더위를 식혀줄 여름 제철 과일 베스트 5 (1) 2024.06.15 공복에 과일 먹어도 괜찮을까? (0) 2024.05.14 다이어트 식단, 운동 이렇게 하세요! (관련 연구논문 포함) (1) 2024.05.07 기면증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 / 기면증은 어느 병원? (2) 2024.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