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프탈렌 냄새 없애는 방법 / 나프탈렌의 효과, 나프탈렌 대체재궁금한 이야기/일상 2025. 1. 19. 10:48728x90반응형
가까운 친척분께 한 번도 입은 적이 없는, 가격표까지 아직 그대로 붙어있는 오래된 옷을 선물받은 적이 있습니다.
디자인도 재질도 사이즈도 모두 마음에 쏙 드는 옷이었지만, 단 한 가지... 나프탈렌 냄새가 ㅠㅠ어쩌면 지금 젊은 친구들은 모를 수도 있겠습니다.
나프탈렌이란 단어도 처음 들어보는 친구들도 있을 수 있겠네요.
섬유유연제를 듬뿍 넣어 옷을 빨아도 보고, 바깥 바람에 말려도 보고
조금은 냄새가 빠졌나? 싶다가도 조금 있으면 다시 나프탈렌 냄새가 나더라고요.
사실 처음에는 세탁기 안까지 냄새가 나서, 혹시 옷 안에 나프탈렌이 들어 있었나? 싶을 정도로 심각했답니다. ㅠ
다른 옷에도 냄새가 배일까 너무너무 걱정이 되었는데, 다른 옷들은 조금 배었다가도
햇빛이랑 바람에 말리니 다시 원래의 섬유유연제 냄새로 돌아오더라고요!
하아...옷장 안에 나프탈렌을 넣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떤 효과가 있길래 옛날 어르신들은 옷장마다 나프탈렌을 넣어두셨던 걸까요.
옷이 상하는 걸 방지하기 위해 넣는다는 말은 들은 적이 있는데,
요즘은 나프탈렌을 넣어 옷을 보관하는 집은 많이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나프탈렌을 넣는 이유(효과)와 나프탈렌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이 글을 작성하게 된 가장 큰 이유인 나프탈렌 냄새를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ㅠㅠ
반응형
나프탈렌의 효과?
나프탈렌은 주로 곤충의 해충 방지 및 옷의 곰팡이 방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보통 옷장이나 서랍에 넣어두면 곤충이 접근하지 못하게 하고, 의류와 이불 등을 보호하는 것이죠.
하얗고 동그란 박하사탕처럼 생긴 나프탈렌은 기체 형태로 변하여 공기 중으로 퍼지는데, 이로 인해 해충이 기피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바로 이 과정에서 나프탈렌의 냄새가 강해지고, 옷장 곳곳에 냄새가 배이게 됩니다.하아... 또 생각하니 머리가 어질어질 하네요. 정말이지 한 번 맡으면 쉽게 잊혀지지 않는 향입니다.
아니, 냄새가 너무 강해서 코 밑에까지 냄새가 옮겨 붙어 계속 나는 건가?!
나프탈렌의 효과 및 장단점
위에서 언급한 나프탈렌의 효과는 확실합니다.
방충 효과가 뛰어나고, 곰팡이 방지에도 효과적이죠.
그러나 나프탈렌의 단점도 분명히 있습니다.
강한 화학적 냄새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주며, 장기적으로 노출될 경우 건강에 해로울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특히 호흡기나 피부에 민감한 분들은 더욱 주의해야 한다고 하네요.
이러한 단점들로 인해 요즘 들어서는 나프탈렌 사용이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대신 피톤치드 스프레이나 식물성 기반의 천연 탈취제가 인기를 끌고 있죠.
이러한 제품들은 강한 화학 성분이 아닌 자연 유래 성분으로 만들어져 있어, 냄새를 제거하면서도 건강에 덜 해롭기 때문입니다. 또한,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활용한 DIY 탈취법도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728x90
오래된 나프탈렌 냄새 없애는 방법오래된 나프탈렌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있는데,
가장 먼저 환기를 하여 공기를 순환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문을 열고 바람이 잘 통하게 하면 나프탈렌의 기체가 외부로 빠져나가게 되니까 말이죠.
저는 베란다에 문을 활짝 열어 놓고 널어 놨었습니다.
햇빛이 많이 없는 날이었는데 바람을 많이 맞히게 뒀더니 냄새가 빠지더라고요. (완벽하진 않았지만요)
그 외에 어떤 방법이 있는 지 알아볼까요?
식초
식초는 강력한 탈취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식초를 물과 1:1 비율로 섞어 스프레이 통에 담아 옷장 안에 뿌리는 것이죠. 그러면 냄새가 중화된다고 하네요.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는 탈취제 역할도 합니다.
표백과 살균 효과만 있는 줄 알았는데요, 베이킹 소다를 작은 그릇에 담아 옷장 구석에 두면 나프탈렌 냄새를 흡수해 준다고 하네요!
그래서 당장 옷장 안에 넣어놓았답니다. 과연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요? ㅎㅎ 기대가 됩니다.
커피 찌꺼기
커피 찌꺼기의 탈취 효과에 대해서는 정말 많이 들어봤습니다.
개인 카페에서는 그냥 가져가라고 카운터에 두는 경우도 종종 본 적이 있는데요.
마른 커피 찌꺼기를 작은 그릇에 담아 두면, 불쾌한 냄새를 흡수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방향제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기도 하죠.
향초나 방향제
나프탈렌 냄새를 덮어주는 방법으로 향초나 방향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냄새가 완전히 제거되는 것은 아니므로, 다른 방법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저도 방향제를 사용해 본 적이 있는데 그렇게 큰 효과는 못 봤습니다.
처음부터 아무 냄새도 없는 곳이라면 효과적이겠지만, 이미 나프탈렌 냄새로 범벅(?)이 된 옷장 안에는 효과가 없었습니다. ㅠㅠ
이처럼 나프탈렌의 냄새를 없애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여러 방법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결국 제가 제일 효과를 봤던 건,세탁기의 헹굼 기능으로 섬유 유연제로만 두 번 + 통풍이 잘 되는 베란다에 하루 종일 널어 놓기 + 다음 날 더 널어놓기(?)
였답니다. ㅎㅎ 처음엔 이게 정말 냄새가 빠진 건가...? 헷갈렸는데,
시간이 지나니 결국 빠지긴 빠지더라고요! 환기가 가장 효과적이었습니다.
여러분들도 혹시 나프탈렌 냄새로 고민중이라면, 시간은 걸리지만 바깥에 하루종일 널어놔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ㅎㅎ반응형'궁금한 이야기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란(달걀) 색이 다른 이유 / 흰색 계란 갈색 계란 파란색 계란 차이점 (0) 2025.01.21 닌텐도 스위치 2 출시 확정! / 닌텐도가 초딩게임기? 부정적인 시선들 (0) 2025.01.20 일본의 니혼슈(日本酒)와 소주(焼酎)의 다른점 / 주 원료와 제조과정 차이 비교 (간단하게) (2) 2025.01.11 <방한대책> 창문에 뽁뽁이를 붙이면 단열 효과가 있을까? / 뽁뽁이(에어캡)말고 쉽게 구할 수 있는 다른 단열재는? (0) 2025.01.11 일본 소주와 한국 소주의 차이점 / 원료, 제조 과정에 따라 맛과 향이 다르다 (0) 2025.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