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혈액순환에 좋은 차(tea), 차 마시는 방법궁금한 이야기/건강 2023. 12. 15. 15:55728x90반응형
날이 추워지니 차 마시는 일도 많아졌습니다.
어릴 때부터 손발이 차가워서 매년 이맘때면 생강차나 유자차를 꼭 마셔왔는데요,
다른 차들도 많은데 왜 굳이 생강차나 유자차를 고집해서 마셔왔을까? 싶더라고요.
생강이나 유자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분이라 그런가 보다, 그냥 단순하게 그렇게 생각했는데
오늘 그 이유를 찾아 보다가 혈액순환과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건데, 이번에 새삼스럽게 알게 되었네요. ㅎㅎ혈액 순환에 좋은 차와,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는 차 마시는 방법을 함께 알아 봤습니다.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는 차들은 다양하고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10가지만 소개하겠습니다.①녹차 (Green Tea)
- 이유: 녹차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카테킨(Catechin) 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 마시는 방법: 하루에 2-3회, 차를 끓인 물에 찻잎을 3분 동안 우려내어 마십니다.
②홍차 (Black Tea)
- 이유: 홍차에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폴리페놀(polyphenol)이 들어 있습니다.
- 마시는 방법: 끓는 물에 찻잎을 3-5분 동안 우려내어 마십니다.
사실, 위의 녹차와 홍차는 발효 과정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달라질 뿐, 찻잎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찻잎을 일정 시간동안 말리고 물리적 힘으로 세포를 파괴하여 발효시킨 후 건조하면 홍차가 되는 것이죠.
녹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은, 폴리페놀의 일종이기도 합니다.③코코아 차 (Cocoa Tea)
- 이유: 코코아에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증진시키는 플라보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마시는 방법: 코코아 파우더를 뜨거운 우유나 물에 섞어 마십니다.
코코아는 역시 뜨거운 물 아닌가요?! ㅎㅎ
제 친구들은 모두 우유파더라고요. 깊이가 다르다나 뭐라나...
코코아는 달고 그래서 왠지 몸에 안 좋을 것 같았는데,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성분이 코코아에도 들어가 있다니!
이젠 안심하고(?) 마셔도 될 것 같습니다.④석류 차 (Pomegranate Tea)
- 이유: 석류에는 항산화물질과 진통효과가 있는 폴리페놀이 풍부합니다.
- 마시는 방법: 석류 주스를 끓는 물에 섞어 차로 마십니다.
⑤생강 차 (Ginger Tea)
- 이유: 생강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관을 확장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 마시는 방법: 생강을 다지고 끓는 물에 우려내어 꿀과 함께 마십니다.
개인적으로 생강차에 꿀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먹기엔 너무 맵고 쓰죠.
그... 저만 그런가요?!⑥대추 차 (Jujube Tea)
- 이유: 대추는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피로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마시는 방법: 대추를 끓는 물에 넣고 설탕이나 꿀을 넣어 마십니다.
⑦루이보스 차 (Rooibos Tea)
- 이유: 루이보스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항산화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 마시는 방법: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자몽이나 꿀을 넣고 마십니다.
루이보스 차는 보리차처럼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도 마셔도 된다고 하죠.
굳이 자몽이나 꿀을 넣지 않아도, 그리고 차갑게 마셔도 맛있다고 생각합니다.⑧히비스커스 차 (Hibiscus Tea)
- 이유: 히비스커스에는 혈압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 마시는 방법: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레몬이나 꿀을 넣어 마십니다.
⑨마테 차 (Yerba Mate)
- 이유: 마테에는 카페인과 항산화물질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 마시는 방법: 뜨거운 물에 마테를 우려내어 꿀이나 자몽을 넣고 마십니다.
마테차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도 알려져있죠.
혈액순환을 돕는 성분뿐만 아니라 칼슘, 아연 등 무기질 성분도 풍부해서 철분의 흡수율도 높다고 합니다.
즉, 빈혈 예방에도 좋은 차죠.➉코먼 차 (Cumin Tea)
- 이유: 코먼에는 항산화물질과 철분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 마시는 방법: 코먼씨를 물에 우려내어 꿀이나 레몬을 넣고 마십니다.
반응형위에서 소개한 차(tea)들은 혈액순환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과도한 섭취는 삼가야 합니다.
또한, 어떤 차를 선택하든지 개인의 건강 상태와 약물 복용 여부를 고려하여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올 겨울은 많이 안 추웠으면 좋겠네요.
반응형'궁금한 이야기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에 물 2리터 마시기, 사실은 헛소리? / 물은 하루에 얼마나 마셔야 하죠? (1) 2023.12.16 과유불급, 차(tea)의 안 좋은 점 / 부정적인 영향도 있다 / 티타임의 부작용 (1) 2023.12.16 집에서도 할 수 있는 간단한 유산소 운동 / 유산소 운동 효과와 종류 및 방법, 나도 홈트에 도전! (0) 2023.12.12 나도 모르는 멍이 생겼다면 의심해보자. / 멍이 들었을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 / 멍은 어떨 때 들까? 멍은 이럴 때 생긴다! (1) 2023.12.09 반신욕의 올바른 방법 / 하루에 몇 번, 몇 도에서, 몇 분? (1) 2023.12.08